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교통대학교 웹사이트 입니다.

학생부종합전형

본문 시작

전형안내

  학생부종합전형 정보제공

국립한국교통대학교 인재상

한국교통대학교 인재상 - 구분, 인재상 정보 제공
구분 인재상
공통 인재상 창조적 전문가 고정된 틀을 뛰어넘는 새로운 사고로 미래와 변화를 개척해 나가며 무한히 성장
전인적 교양인 지성, 감정, 의지를 갖춘 교양인 개인을 넘어 인류를 위해 헌신하는 자세
글로벌 리더 글로벌 마인드의 선도적 리더 국제적 교류와 협력, 국제 사회에 기여하는 인재
단과 대학별 인재상 융합기술대학 지식정보화 시대에 선도적 기술을 갖춘 미래지향적 인재
공과대학 공학적 전문성과 창의적 사고력을 갖추고, 산업현장의 다양한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진취적인 전문 공학 인재
인문대학, 사회과학대학 국제적 감각 및 인문학적 소양과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실천적 전문 인재
보건생명대학 글로벌 미래사회를 선도할 건전한 인성과 전문직 직업관 및 윤리의식을 갖춘 전문 인재
철도대학 철도‧교통 분야의 세계일류를 추구하며 철도와 국가를 위한 핵심 인재

국립한국교통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평가 절차

external_image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 기준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 기준 - 평가영역, 평가요소, 평가기준 정보 제공
평가영역 평가요소 평가기준
전공적합성 전공관심도 학생부(진로활동, 동아리활동, 독서활동), 자기소개서 등을 토대로 평가
․자격증, 수상경력 등 전공 관련 능력 계발을 위한 노력과 수준 파악
․전공 관련 탐색 활동의 내용을 통한 모집단위에 지원하기 위한 노력과 과정 파악
전공수학능력 학생부 교과학습발달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등을 토대로 평가
․전공교과와 관련된 이수과목의 학년별 학업 성취도 및 성적 추이(상향적, 하향적)를 통한 전공 관련 학업 성취 수준 파악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과목별 수업의 태도, 참여도를 통해 전공교과의 우수성 파악
향후 발전가능성 학생부(수상경력, 자격증, 자율활동, 진로활동, 독서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자기소개서 등을 토대로 평가
․교내외 다양한 활동 내용, 역할, 실적, 노력을 통해 적극성 및 다양한 감각과 능력 파악
․기존의 전공 관련 탐색 및 이해노력(진로, 독서, 동아리활동 등)을 통한 잠재적 역량 수준 파악
․고교 재학 중 학업에 대한 계획과 목표설정, 노력과정을 통한 발전 가능성 파악
사회성 사회성 학생부(학적, 출결상황, 인성관련 수상경력,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자기소개서 등을 토대로 평가
․학적과 출결상황의 학교폭력 관련 사실(사회봉사, 특별교육이수, 심리치료, 출석정지, 전학, 퇴학처분 등) 파악
․배려와 나눔, 협력과 갈등관리 실천사례와 이를 통해 얼마나 성장하였고 타인과 얼마나 화합될 수 있는지 파악
․교내외 의미 있는 봉사활동 시간, 지속성, 일관성, 진정성 파악
․봉사관련 수상내역, 봉사활동 참여에 대한 가치에 대한 파악
․인성관련 수상(선행, 효행, 모범상 등) 내용 파악
․학생에 대한 종합적인 교사의 평가를 통한 성품, 학교생활태도 파악
자기주도성 추진력 학생부 창의적 체험활동사항(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교과학습발달상황), 자기소개서 등을 토대로 평가
․모임을 이끌어나가는 주도성, 기획력, 문제해결력 파악
․지속적인 주요 관심교과 및 향상도, 담당교사의 의견
․단체 활동에 대한 참여도, 역할 기여도, 적극성, 협동성 파악
적극성 학생부(수상경력,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자기소개서 등을 토대로 평가
․학내 행사 적극 참여도, 수상경력 사항 상세내용
․자신이 맡은 역할에 대한 수행정도 및 평소 생활태도 파악
․학생에 대한 교사의 종합의견을 바탕으로 자신이 맡은 역할에 대한 적극적 참여 및 수행정도 파악

학생부종합전형 면접평가 기준

학생부종합전형 면접평가 기준 - 역량, 역량정의, 주요평가지표, 질문사항 정보 제공
역량 역량정의 주요평가지표 질문사항
전공 적합성 해당 전공을 수학하기 위해 요구되는 전공에 대한 관심도, 전공이해력,전공수학능력 전공 관심도 전공에 대한 관심과 정보 탐색 노력 -전공학과와 지원학교에 대한 탐색 및 이해 수준
전공 수학능력 전공 수학을 위한 전공 이해력 -대학에 진학하려고 하는 이유
-전공에 적합한 자신의 강점/경험에 대한 질문
발전 가능성 향후 학업계획 -대학 생활에서 얻고 싶은 것에 대한 질문
-전공과목의 사회적 기능 및 전공선택의 이유와 향후 학업 계획
사회성 타인에 대한
배려심과
올바른 가치관
개인적 인성 성실성
자기효능감
창의력
-지원자의 자기관리 능력, 목표에 따른 성취경험
-자신의 좌우명 또는 인생관(자신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과 성격)
-감동을 느낀 문학, 음악, 영화 등 예술 분야에 대한 정리
사회적 인성 나눔과 배려
협동심
갈등극복
공동체의식
-소속감(자랑, 특징, 환경, 교훈, 역사, 전통, 건학 이념,존경하는 스승)
-학교생활 중 경험한 사례/일화, 기타상황에서 상호발전적인 방향성에 대한 의미 찾기

면접 기출문제

면접 기출문제 - 평가요소, 질문내용 정보 제공
평가 요소 질문 내용
전공적합성 지원한 전공 분야와 관련해 더 자세히 알기 위해 노력했던 부분들에 대해 이야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구체적으로 전공분야와 관련하여 어떤 활동이나 경험을 하였습니까?
- 그러한 활동이나 경험들을 통해서 어떠한 것들을 새롭게 알게 되었습니까?
해당 전공을 선택한 동기는 무엇입니까?
- 구체적인 계기는 무엇이었습니까?
- 본인이 준비한 내용과 ○○전공과의 관련성을 설명해 보십시오.
본인의 진로와 관련하여 호기심이나 관심을 갖고 있는 세부 분야가 있습니까?
- 그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나 이유는 무엇입니까?
- 현재 어떤 노력들을 하고 있습니까? 그러한 노력들이 앞으로 진로분야에서 어떠한 강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까?
사회성 개인적 인성 본인이 고교생활 중 꾸준히 해 온 일이나 활동이 있다면 이야기해 주십시오.
- 그러한 활동들은 어떤 계기로 시작했는지 이야기해 주십시오.
- 본인의 구체적인 역할과 그러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이유를 이야기해 주십시오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이나 임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성실한 자세로 최선을 다했다고 자부할 수 있을 만한 사례가 있다면 이야기해 주십시오.
- 그것을 성공적으로 해내기 위해 어떤 노력들을 기울였습니까?
- 성실한 자세로 임했다고 볼 수 있는 측면들은 무엇입니까?
- 그러한 사례의 어떤 면에서 본인의 성실함을 볼 수 있습니까?
사회적 인성 본인이 가장 의미 있게 참가했던 봉사활동 경험을 이야기해 주십시오.
- 봉사활동을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은 무엇인가요?
- 그러한 장면이 의미가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요?
- 봉사활동이 본인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나요?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한 활동들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이 있다면 이야기해 주십시오.
- 구체적으로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을 어떻게 논의하였습니까?
- 협력을 하는 과정에서 가장 힘들었던 것은 무엇입니까?

회피 및 배제

  • 자진 신고(회피)
    • 특수관계 교직원 현황조사에 의한 서약서 제출과 해당자 입시 관련 업무 배제
  • 시스템 검증(배제)
    • 개인정보보호법 준수에 의한 평가자 동의 후 지원자와 평가자 자료를 비교 검증하며, 해당 평가자 발견 시 입시업무 배제 및 해당 지원자 평가 강화

이의신청처리절차

○ 처리 구분 및 판정기준 : 기각 (이유없음),  경정(평가의 균형여부 확인)

○ 절차 : 접수(발표 후 3일 이내) → 심의(5일 이내) → 대학입학전형 공정관리위원회 심의 → 결과 통보

이의신청 처리절차 이미지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