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특수교육ABA전공

대학원소개

본문 시작

"꿈과 희망을주는 한국교통대학교 대학원입니다."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국립한국교통대학교 교육대학원

전공소개

특수교육ABA 전공은 대학원생의 특수교육적 소양 함양 및 행동분석 전문가로서의 자질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과정은 발달장애아동의 심리적, 사회적, 행동적 이해를 바탕으로 발달장애학생의 적응적 행동을 함양하고 도전행동을 중재하기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 등의 응용행동분석(ABA)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어 일반인 또는 교사의 재훈련을 통해 장애학생에 대한 교육 및 치료 현장에서 효과적인 행동 중재자로 기능, 실천할 수 있는 지도자적 자질과 전문성을 개발·증진시키는데 중점을 둔다.

교육목표

  • 장애아동의 발달 특성에 대한 이해에 기초하여 장애아동의 학습을 최적화 시킬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개별화교육지원 계획 및 특수교육과정 설계자,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자, 장애특성과 유형에 적합한 특수교육관련 서비스를 지원 할 수 있는 전문가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함양한다.
  • 다양한 유형의 행동 문제를 나타내는 장애 학생 및 비장애 학생들에 대하여 응용행동분석에 기초한 행동지원 및 언어행동 중재를 통해 아동의 정상적인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실천적 능력을 기른다.
  • 장애학생이 배치된 교육현장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도전적 창의적 사고를 통해 이를 적극 개혁해 나가는 특수교육 및 응용행동분석의 전문가로서, 학생뿐만 아니라 학부모 및 지역사회 관계자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리더쉽을 기른다.

교수소개

  • 김영표주임교수 특수교육
    김영표
    • Tel043-849-1651
    • E-mailypkim@ut.ac.kr
  • 박소영교수 특수교육
    박소영
    • Tel043-820-5292
    • E-mailatom@ut.ac.kr
  • 이성용교수 특수교육
    이성용
    • Tel043-820-5294
    • E-mailysy80@ut.ac.kr
  • 이선희강사 특수교육
    이선희
    • Tel043-849-1427
    • E-mailjinyang7174@hanmail.net

주요 교과목

장애아동의 이해, 응용행동분석개론, 장애아 진단 및 평가, 개별 대상 연구방법론, 응용행동분석기법, 장애인 복지론, 지체장애아교육, 언어행동분석, 행동재활프로그램개발, 인지행동지원, 긍정적 행동지원, 특수교육교육과정론, 특수교육대상학생진단및평가,지적장애학생교육, 지체장애학생교육,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자폐성장애학생교육, 의사소통장애학생교육, 학습장애학생교육, 응용행동분석(Ⅰ), 응용행동분석(Ⅱ), 행동측정과 행동변화, 행동 기능평가 및 긍정적 행동지원, 행동분석가 윤리, 응용행동분석 실습, 행동장애진단및평가, 응용행동분석 현장실습

취득가능자격증

  • 본 전공을 이수하고 실습을 마치고 학위를 취득한 자는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행동재활) 자격’ 또는 ‘한국행동분석전문가 자격’ 응시가 가능함. (단, 실습 및 자격시험응시는 개인적으로 해야함)
  • 특수학교 정교사 자격 취득이 불가능한 재교육 과정임.

입학대상

현직교원 및 일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