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작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유아특수교육학과
유아특수교육학과는 「초・중등교육법」 제21조 제2항에 의거하여 교육부에서 지정하고 있는 교원자격 무시험검정 기준을 근간으로 학과 특성에 맞게 유아특수교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학과에서 운영하는 교육과정을 일정 수준 이상으로 이수하면 졸업 시 교육부장관이 검정・수여하는 특수학교 (유치원) 정교사(2급)자격증을
취득하게 됩니다.
유아특수교육학과의 교육과정은 특수교육 관련 전공과목 42학점, 유치원 관련 전공과목 38학점, 교직이론 12학점과교직소양 및 실습 11학점, 교양 28학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수교육 관련 전공 과목은 특수교육 전반에 관한 내용을 다루는 특수교육학, 특수교육교육과정론, 장애학생통합교육론, 특수교육 대상 학생 진단 및 평가, 특수교육공학 등과장애영역별 특성과 교육방법을 배우는 시각장애학생교육, 청각장애학생교육, 지적장애학생교육, 지체장애학생교육, 중도․중복장애학생교육,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자폐성장애학생교육, 의사소통장애학생교육,학습장애학생교육, 건강장애학생교육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치원 관련 전공과목은 유아들의 발달과 교수방법을 다루는 유아교육론, 유아교육과정, 영유아발달과 교육, 유아언어교육, 유아사회교육, 유아과학교육, 유아수학교육,유아미술교육, 유아교사론, 유아동작교육, 유아놀이지도, 아동복지, 유아건강교육, 유아관찰 및 실습, 유아특수교육 등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교직이론은 교육현장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최소한의 교육학 과목 하위영역으로 교육학개론, 교육과정,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심리, 교육사회,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을통하여 교사로서의 자질을 강화하게 됩니다. 또한 교직을 이수하는 학생들에게 필수인 교직소양으로 교직실무와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과목을 수강하고, 학교현장실습과 교육봉사활동 등의 교육실습과목을 통해 학교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게 됩니다.
그 외 대학생이 알아야 하는 교양과목을 학생의 희망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하여 들을 수 있으며, 이러한 다양한 교과교육과정 이외에 학과, 대학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비교과활동을 통해 전인적 특수교사로 성장하게 됩니다. 우리 학과에서는 수화, 컴퓨터활용능력, 스킨스쿠버 등의 비교과 활동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HISTORY
2023
- 02.유아특수교육학과 제8회 졸업생 10명 졸업 임용고사 8명 합격
- 03.유아특수교육학과 신편입생(15명) 입학
2022
- 02.유아특수교육학과 제7회 졸업생 12명 졸업 임용고사 8명 합격
- 03.유아특수교육학과 신편입생(13명) 입학
2021
- 02.유아특수교육학과 제6회 졸업생 15명 졸업 및 임용고사 15명 합격
- 03.유아특수교육학과 신편입생(14명) 입학
2020
- 02.유아특수교육학과 제5회 졸업생 15명 졸업 및 임용고사 10명 합격
- 03.유아특수교육학과 신편입생(13명) 입학
2019
- 02.유아특수교육학과 제4회 졸업생 16명 졸업 및 임용고사 1명 합격
- 03.유아특수교육학과 신입생(14명) 입학 및 이성용 교수 취임
2002
- 02.유아특수교육학과 제3회 졸업생 12명 졸업 및 임용고사 7명 합격
- 03.유아특수교육학과 신입생(13명) 입학
- 09.4주기 교원양성기관평가 교육부장관 표창(최우수상)
2017
- 02.유아특수교육학과 제2회 졸업생 12명 졸업 및 임용고사 3명 합격
- 03.유아특수교육학과 신입생(13명) 입학
2016
- 02.유아특수교육학과 제1회 졸업생 11명 졸업 및 임용고사 3명 합격
- 03.유아특수교육학과 신입생(15명) 입학
2015
- 03.유아특수교육학과 신입생(16명) 입학
2014
- 03.유아특수교육학과 신입생(15명) 입학
2013
- 03. 유아특수교육학과 신입생(16명) 입학
2012
- 03. 유아특수교육학과 신입생(14명) 입학 및 박소영 교수 취임
2011
- 11.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유아특수교육학과 개설 승인(정원 15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