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더워지는 날씨에 우리 학교분들 모두 노고가 많으십니다. 행정학과 소속 4학년 수료생입니다. 졸업과 그 이후를 신경써야 하는 상황에도 과 졸업 면제를 위한 인증제 도전의 일환으로 일부 공모전에 도전하던 도중에 학교에 여러 필요한 아이디어가 생각나서 이전에 하려던 제안 하나랑 같이 하나를 더해서 정책제안에 이미 학교강의과정을 모두 마친 사람이지만 앞뒤의 일에 관계없이 학교의 작은 발전이라도 성공했으면 해서 순수의 의미에서 제안들을 올려보고자 합니다.
1. 한국교통대학교 포털의 사이트명 변경의 건
우리 한국교통대는 꽤 양질의 시스템을 갖춘 포털시스템을 운영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그냥 포털이라고만 위에 써져있고 우리도 그냥 원래의 시스템명과 사이트명이 정해져 있어 이렇게 그냥 포털시스템이라고 부르지만 일부 학교들이 많은 포털시스템이나 시스템 사이트의 명칭과 애칭이 정해져 있습니다. 우리는 그런데도 안타깝게도 우리 교통대를 나타낼 수 있는 이름이 없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이를 학교에서 변경해 주셨음 한다는 건의를 드리는 바입니다.
우선은 자체 내부에서 정해지면 좋지만 모든 학생과 대학원생 및 수료와 졸업생들까지 현재와 혹은 옛 구성원까지 모든 구성원들의 여론수렴 절차를 거치거나 (EX. 설문조사나 학교 내 투표 등) 혹은 공모전 절차를 거쳐서 우리의 멋지고 아기자기한 그리고 재미있는 새로운 포털의 이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꼭 학교에서 잘 이거 읽어보시고 뭔가 했으면 좋겠습니다.
2. 봉사장학제도 신설
이어서 우리 교통대의 새로운 장학금으로 봉사장학금 신설을 건의하고자 합니다. 원래 우리대학이 사회봉사 교양 교과목을 운영하기도 하나 우리 학교의 자랑이라 할 수 있는 봉사단이 지역사회를 비롯한 곳곳에서 활약을 하고 있습니다.
좀 더 투철한 봉사정신을 기르고 학교사회와 지역과 국가 나아가 국제사회에 작은 이바지한 학생들의 노력도 알린다 하는 목적으로 봉사장학금을 만들면 좋겠습니다.
학점 인정뿐만 아니라 별도로 자율적으로 제출을 받고 사회봉사활동 학점 인정 지침 및 그 이외에도 다른 사회봉사활동에 관한 규칙과 장학규정등을 제정 및 개정을 학교가 모든 구성원과 함께 논의하고 여론 수렴도 받아서 검토 및 시행까지 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듯 합니다.
그리고 봉사장학금의 기준은 학교 재학생 중 품행이 방정하고 타의 모범이 되며 봉사활동시간 일정 기준을 넘어가는 자이거나 혹은 봉사활동 중 특수한 공로가 있는자에게 수여를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일단 간단히 성적기준은 최소 공로장학금 기준에 ?춰서 직전학기 15학점 이상 취득 및 평균평점 2.5이상인 학생으로 하면 된다거나 학교가 다른 기준을 정해도 좋을 것 같고 지급금액은 생활비지원 이나 최소 등록금의 70%이상에서 전액까지 면제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제일 중요한 봉사장학금 일정 기준은 제가 생각한건데 학점인정지침상 한 학기에 본인 근무기관과 실습기관 봉사를 제외한 하루 6시간, 전체 30시간 이상입니다. 그리고 헌혈 하나 당 4시간 인정에 5회 초과 하지 않는 조건으로 20시간까지 인정이라 알고 있는데 여기서 헌혈은 일단 제외하고 나머지에 대해서 여기서는 이를 하루 8시간, 전체 최소 40시간 이상이나 50시간 정도로 변경하여 기준지표로 활용하면 하는 문제를 생각했습니다.
이를 꼭 학교에서 검토해주셨으면 합니다.
학년이 다 끝나고 이렇게 졸업이라는 관문의 중요함을 앞둔 상황이지만 눈앞에 있는 것보다도 제가 생각한 여러 것들을 모두들과 일단은 공유하고 싶고 또 학교의 잘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첫 정책제안이라는 것을 하게 되었습니다.
잘되든 말든 학교의 모든 방침을 정하는데에 있어서 밑거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봅니다.
우리학교 어른들, 학생들 모두 각자 이런저런 일도 있고 날씨가 참 변덕스러운데 다시 한번 좋은 학교를 만들어주신 여러분들께 감사하다는 말씀 전해드리고 학교의 참 무궁무진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이만 여기서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하고 마치겠습니다.
2019. 06. 02(오후 11시 01분에 이미 작성이 완료되었습니다. PC 자체상 문제에 의하여 3일 새벽에 올립니다.) 교통대 수료생이 올렸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