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은 코로나19 상황의 장기화로 기존의 대면 평가방식 위주의 기말고사를 대면/비대면 평가방식으로 선택하여 실시할 수 있도록 종전의 기말고사 실시 계획을 변경하여 안내하였습니다.
학사관리과는 전 학부(과) 및 전공에 기말고사를 가급적 비대면 평가방식으로 변경하여 시행해 줄 것을 적극적으로 요청하였습니다. 전형적인 비대면 평가방식인 온라인 동시/비동시 평가의 활용뿐만 아니라, ‘과제부여’ 등의 비대면 평가도구를 활용한 평가 역시 허용됨을 안내하였습니다. 또한, 비대면 평가방식 적용 시, 기존의 대면평가 성적부여체계의 적용이 힘들다는 학내 구성원들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여, 2020학년도 2학기 성적평가기준 역시 2020-1학기에 준하여 이론 교과목의 A학점 비율을 50%, 실험·실습·실기 교과목의 A학점 비율을 70%까지 완화함을 안내하였습니다.
일부 전공 교과목이 대면 평가방식으로 진행됨에 따라 학생들의 우려가 잔존하고 있는 현실은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교과목 담당교원이 불가피하게 대면평가를 실시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실험·실습·실기,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또는 발표 위주로 진행되는 교과목의 경우, 비대면 평가방식을 활용해서는 해당 교과목이 지향하는 교육목표에 학생들이 잘 도달하였는지 판단하기가 무척 어렵기에 실질적인 교육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는 물리적인 평가 장소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둘째, 비대면 평가방식 채택 시, 부정행위 발생 우려 등 공정성 문제나 시비가 발생할 수 있고, 대면평가에 비해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가 어려워 교육과정 및 수업을 통해 획득된 성과를 제대로 측정하는데 다소 애로사항이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대학은 보다 안전한 대면평가 환경을 조성하고자 대면평가가 실시되는 건물별, 시간대별로 출입자 QR코드 체크, 발열체크 및 수시 손소독 안내, 교실·책상·의자 등 기자재 소독, 손소독제 상시 비치 등의 생활방역을 철저히이행하였으며, 각 학부(과) 및 전공에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준수하여 평가할 것을 엄중히 요청하였습니다.
|